빅데이터 분석 분야는 현재 그리고 미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할 것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해 비지니스 분야 , 의학 , 과학 , 공공정책, 사업 기획 , 홍보 및 마케팅 분야에서 의사결정을 돕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감각 및 감에 의존 해 왔던 의사결정 방식에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방식으로 완전 탈바뀜 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 때문에 데이터 처리 속도와 데이터 저장 공간이 더욱 빨라졌으며 더욱 정확하게 분석하고 예측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발전으로 앞서 언급 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활용되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중추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시대는 점점 저출산과 소극적인 소비 심리로 인해 경제활동은 해가갈수록 위축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 보급화 및 생활화가 된 지금 시점에서 더욱더 정밀한 고객 분석과 고품질 저가격을 실현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저출산 그리고 소극적인 소비심리의 환경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대적 배경에 따라 기업들은 점점 더 고객 맞춤형 소비 분석을 위한 전문가 양성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부기업에서는 자체 인력 양성을 위해 기업자체에서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여 수강생들을 모집하고 교육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국가와 기업이 힘을 합쳐 질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기업에서 필요로한 인재로 스카웃하기까지 합니다. 그마만큼 전문 인력 양성은 기업과 국가가 해결해야 할 앞으로 계속 풀어가야 할 과제가 될 것 입니다.
이 빅데이터는 인공지능과의 융합으로 도전적인 분야에도 적용 됩니다.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을 융합하여 질병 예측이나 치료 방법 개발에도 사용되며 도시 인프라 관리와 효율성있는 교통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시티 분야에도 적용됩니다. 이런 인간과 밀접한 환경에서 뿐만 아니라 제조업에서까지도 데이터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조업종 분야에서도 빅데이터 분석분야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더스트리 4.0 이란 사물인터넷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과의 상호 소통 체계를 구축한다는 스마트 팩토리 성장 전략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쿠팡 당일 배송이 가능 해 졌으며 제품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분석 해 품질 개선과 비용절 감을 도모 하기까지 합니다. 더욱이 자연 재해를 예측하고 대처하기 등 우리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이 빅데이터 분석이 적용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이란 더 나은 의사결정을 돕고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빅데이터 분석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에 빠져선 안되는 필수적인 개념으로 일거리 창출까지 기여하게 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어 인터넷 강의나 외부 오프라인 강의, 국비지원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개발자 과정이나 빅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점점 더 실무형 인재를 선호하게 될 꺼고 이제는 더이상 학벌이라고하는 것이 취업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 이제는 국가, 기업 , 대학 그리고 외부 교육이 유기적인 결합으로 실무형 인재 양성 그리고 해외로 전문인력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재정적인 지원과 복지 개선에 힘써야 될 때가 눈앞으로 다가오지 않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점점 더 대학 네임벨류를 떠나 블라인드 스펙 파괴 채용을 통해 수도권으로 몰리는 현상을 완화해야 할 것이며 각 대학은 조금 더 실무 교육을 대학내에서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선해야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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